뭉치면 더 강력해지는 힘은 위드코로나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을 통해 연관 산업군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 최대의 사업성과를 실현해나가고 있다.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은 그간 국내 경제성장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 온 전국 산업단지를 클러스터 중심 형태로 전환해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시행하는 사업이다. 산업집적지를 중심으로 기업·대학·연구소·지원기관의 공동활동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역량을 강화해 전국 산업단지를 고부가가치 산업클러스터로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사업 전담기관으로서 산학연관의 협업 기반을 조성하고, R&BD 공동과제를 발굴·지원하여 기업 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21년 과기부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 ‘최고등급’ 달성!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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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근거 |
2003년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적 지역산업 정책으로 산업클러스터 정책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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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05년 ~ 계속 |
주요내용 |
산업단지 중심의 네트워크 활동 지원 미니클러스터(MC) 구성·운영 및 R&BD 공동과제 지원 |
지원조건 | 출연(총사업비의 3/4 이내 정부매칭) |
총사업비 | 9,941억 원(2005년 ~ 2021년) |
민간 주도의 산학연협의체(MC)를 구성·운영하여 협업의 기반을 조성하고, 공동과제 발굴·지원 및 R&BD 사업화 촉진을 통해 산업단지의 혁신역량을 강화
※산단공 13개 지역본부 및 7개 지사(주안부평, 대불, 사천, 김해, 충북, 익산, 동해)에서 설치·운영
현재까지 79개 MC 선정(스마트Sub-MC 19개)
지역본부(거점기관) | 비즈허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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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역할 | 지역(단지)별 여건, 역량, 수요 등 현황분석을 통해 중점육성할 산업 분야에 대한 차별화된 중장기 R&D 성장전략 수립 | 네트워킹, 협업, 기술기획, 사업화 연계지원 등의 역할 수행 |
주요 지원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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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기획 등 일반사항은 전문가 Pool을 활용한 코디네이터 활용으로(거점기관 내 전문가 활용비 집행) 하되, 틈새시장 분석 및 신시장 개척, 공동 비즈니스모델 등 심층적인 컨설팅은 R&BD 촉진과제 내 기획컨설팅비로 추진
구분 | 유망소기업 맞춤형 | 현장 맞춤형 | 이전기술사업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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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R&D 경험이 부족한 소규모 기업의 애로기술 및 신제품·신기술 개발 지원 | · 생산현장과 공정혁신, 생산단계 전반에 걸쳐 공동 애로기술 및 신제품·신기술 개발 지원 | · 대학·연구기관·기업들이 개발한 기술을 이전받아 실용화·상품화 위한 이전기술 사업화 지원 |
대상 | 산업단지 내 MC 참여 소기업 | 산업단지 내 MC 참여기업(2개 이상 기관) | |
규모 | 1억 원 이내 | 2억 원 이내 | |
기간 | 9개월 이내 | 1년 이내 |
구분 | 프로젝트형 | 스마트제조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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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다수 기업 간 협업과제(프로젝트) 해결을 위해 산학연 네트워크 활동-R&D-공동사업화를 패키지 형태로 지원 |
· 다수 기업에서 생성된 제조데이터의 수집, 분석, 활용에 대한 기술개발 · 동종산업 및 가치사슬 내 적용·확산 지원 |
대상 | 산업단지 내 3개사 이상 컨소시엄(선정 후 MC 가입조건) | |
규모 | 4억 원 이내/연간 | |
기간 | 2년 이내 |
구분 | 사전기획 | 대개조 산단 협업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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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기술/기업 탐색 및 매칭, 기술분석(필요기술, 기술현황 등), 기술개발 사업화 전략수립 등 | · 사전 기획된 기술개발 내용에 대해 협업을 통한 가치사슬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공동혁신형 R&BD |
대상 | 산단 대개조 지역 내 3개사 이상 컨소시엄(선정 후 MC 가입 조건) | |
규모 | 0.3억 원 이내 | 8억 원 이내/연간 |
기간 | 4개월 이내 | 2년 이내 |
구분 | 지원내용 | 지원금액 | 지원비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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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제품 제작 | 시제품 제작 | 20백만 원 이내 | 60% 이내 | ||
지식 재산권 출원 | 특허 | 국내 | 해당 지식재산권 출원비용 지원 | 2백만 원 이내 | 70% 이내 |
해외 | 7백만 원 이내 | ||||
실용신안 | 2백만 원 이내 | ||||
PCT | 7백만 원 이내 | ||||
해외규격 | |||||
토털 마케팅 | 시장 조사 분석 | 국내 | 제품진단 및 시장성 조사분석 | 3백만 원 이내 | 70% 이내 |
해외 | 8백만 원 이내 | ||||
브랜드 지원 | 브랜드 네이밍 및 BI CI 개발 | 5백만 원 이내 | |||
홍보 지원 | 온오프라인 활용 제품 및 기술 홍보 | 2백만 원 이내 | |||
전시회 | 국내 |
전시 부스 임차료 등 전시 부스 임차료 등 |
3백만 원 이내 | ||
해외 | 8백만 원 이내 | ||||
해외시장 개척 | 수출상담회 및 해외바이어 발굴 | 5백만 원 이내 | |||
현장맞춤형 교육훈련 | 임직원 교육지원(단순교육 제외) | 30백만 원 이내 | 80% 이내 | ||
기술이전 활성화 | 지식재산권 이전 시 발생하는 기술료 성격의 경비 | 7백만 원 이내 | 70% 이내 | ||
R&BD 기획컨설팅 | R&BD 및 공동마케팅 기획 | 5백만 원 이내 | 70% 이내 | ||
시험·분석 | 국내 | 규격, 인증 취득을 위한 시험분석 | 3백만 원 이내 | 70% 이내 | |
해외 | 5백만 원 이내 | ||||
데이터 진단 및 활용 | 제조현장에서 수집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컨설팅 | 20백만 원 이내 | 70% 이내 |
※ 참고. R&D 과제 및 R&BD 촉진과제 신청 흐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