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유하기
이것이 K-경쟁력

제조 특화 컨설팅으로 시장 경쟁력 강화에 성공하다!

제조거래센터 기업지원 우수사례

정리. 김혜민

전국의 거점 산업단지 세 곳(경기, 경남, 광주)에서 운영되는 ‘제조거래센터’를 방문하면 제조 공정상의 어려움에 대한 자문을 구할 수 있다.
제품 제작에 대한 전문 컨설팅은 물론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의 B2B 제조거래를 이어주는 제조거래센터를 통해 제품 경쟁력을 높인 두 기업의 사례를 소개한다.

전문 컨설팅을 통해 사용자 편의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사례 1‘안경형 마스크 가드’ 제조 컨설팅 지원

경기도 용인시에서 새싹기업(스타트업) ○○○을 운영 중인 김수혜(가명)라고 합니다. 코로나19를 새로운 사업의 기회로 인식한 저는 마스크 안에서 지지대 역할을 해주는 ‘마스크 가드’ 출시를 위한 연구를 거쳐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제가 만든 마스크 가드는 마스크가 피부에 최소한으로 닿게 해주어 위생적이고, 흘러내림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할 시 발생할 수 있는 끈으로 인한 귀통증 또한 예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같은 용도가 제대로 구현되었는지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추후 마스크 가드를 대량생산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제조공장도 알아봐야 하는데 마땅한 정보가 없어 경기 제조거래센터(중앙지원센터)를 찾게 되었습니다. 내부에 전문 컨설턴트분들이 계셔서 제가 요청한 부분에 대한 정밀한 컨설팅을 진행해주셨지요. 마스크 가드에 대한 특허 보호 범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셨고, 디자인 데이터에 대한 검토도 진행해주셨습니다. 그 과정에서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됐습니다. 안경형 마스크 가드의 경우 다리 부분은 금형 구조상의 문제로 제작이 어렵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대안이 제시되었습니다. 얼굴에 밀착되는 마스크 몸통 부분과 다리 부분을 따로 사출한 후 조립을 하는 것이었죠. 조립 과정이 추가되었으므로 소재도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려고 했던 소재(Low Density Polyethylene)는 비교적 물렀기 때문에 다른 소재(Polycarbonate)로 변경했습니다.
또 사용자가 다리 부분을 접어서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경첩을 달 것도 제안받았습니다. 이 외에 마스크 가드가 얼굴에 더 부드럽게 밀착되도록 하기 위해 몸통 부분에 실리콘 부품을 추가하는 이중 사출도 추가됐습니다. 제품 설계가 변형되면서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도 매칭 받았습니다. 시제품 제작과 3D 프린터, 시제품 설계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여서 저희에게 안성맞춤인 기업이었죠. 덕분에 제품 경쟁력을 더 높여서 시장에 출시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번 컨설팅을 통해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불편이나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됐고, 또 제품개발이라는 외로운 싸움을 하는 동안 든든한 아군이 생겨서 참 감사했습니다.

제조 현장 컨설팅으로 시제품 문제가 해결됐어요

사례 2‘밀폐 용기’ 시제품 제작 지원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송파구에서 새싹기업 □□□를 운영하고 있는 이용기(가명)입니다. 최근 ‘친환경 밀폐 용기’ 개발을 위해 연구에 몰입해있던 저는 제품의 주요소재로 PLA(Poly Lactic Acid)를 사용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들어져서 시간이 지나면 미생물에 의해 100% 자연분해가 되는 특성이 있거든요. 나름의 수소문 끝에 시제품 제작 전문업체를 찾게 되었고, 설계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거의 모든 것이 완료되는 듯했습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제품을 받아보니 용기를 밀폐할 때 문제가 있는 겁니다. 용기의 여닫이 이음새 부분이 가장 큰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고, 어떻게 하면 문제 원인을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경기 제조거래센터를 찾게 된 것도 그때였습니다. 내부에 상주하는 전문 컨설턴트분들의 도움을 받아 제조 컨설팅부터 시제품 제작, 생산공장 매칭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죠.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제가 처음에 생각했던 PLA 소재는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내구성이 약해 잘 부러지는 경향이 있었거든요. 컨설팅 과정을 거치며 가볍고 내열성이 좋아 다양한 산업제품의 소재로 사용되는 PP(polypropylene)로 소재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밀폐용기의 잠금 부분에 있는 고무패킹 단면 형태도 변경했습니다. 기존의 단면은 사각형이었는데 원형으로 교체하면서 밀폐력을 높인 겁니다. 또 고무패킹의 제작 공정을 압출로 변경해 단가와 불량률을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시장 경쟁력을 높인 것이죠. 이 외에도 용기를 잠그는 고정쇄 부분이 부러지지 않도록 접히는 부분의 두께를 높였고, 사용자가 여닫는 것이 편리하도록 용기 하단 고정쇄 길이를 짧게 축소하는 등 조언을 통해 다방면의 개선책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조거래센터로부터 소개받은 공급기업인 플라스틱 사출 전문회사에도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제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덕분에 성공적으로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 제품을 개발하며 어려움도 많았는데 이번 컨설팅을 통해 기존의 문제는 물론 새로운 문제까지 모두 해결한 것 같아 몹시 뿌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