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새롭게 도래한 온라인 시대의 협업,
인공지능과 인간의 협업…. 이 시대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협업과 공유에 대한 도서를 소개한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업무에 유용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소개하는 책이다. 온라인 회의와 협업에 효과적인 뮤랄과 미로, 두 플랫폼의 실전 활용법이 상세히 적혀있다.
한봉규, 이병훈 지음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툴인 ‘Microsoft Teams’의 기본 기능과 활용 사례 등을 익힐 수 있는 책이다. 원격 지원·화상 회의 방법, 협업 자료 공유·관리도구, 소통·일정 관리 등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인 비법과 다양한 기능을 알려 준다.
정홍주, 이희진, 이은주, 박은정 지음
세계전략 커뮤니케이션&시각 활성화 전문 컨설팅 기업 ‘비거 픽처’ 창립자의 출판서다. 구성원들이 그림을 통해 ‘시각 협업’하는 효과적 방법과 로드맵을 담고 있다. 언어장벽을 극복하고 프로젝트 목표를 집중도 높게 공유할 수 있는 좋은 도구로 ‘그림’의 가능성을 설명한다.
올레 퀴스트-쇠렌센, 로아 보스트루프 지음
인공지능과 로봇이 넘쳐나는 시대.
세계적 컨설팅 그룹인 매킨지 보고서에 의하면 직업의 절반은 인공지능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시대 인간은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
해답은 인공지능과의 협업, 그 생존 전략을 살펴본다.
정용균 지음
블록체인 기반 토종 공유숙박 플랫폼 ‘위홈’ 조산구 대표의 경험이 담긴 공유경제 담론서다. 코로나 시대에 공유경제가 갖는 의미와 향후 발전 방향, 대표 공유 플랫폼 특징 등을 살펴본다. 한국의 현 상황을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어 이해가 쉽다.
조산구 지음
초등학생들이 공유경제 개념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동화책.
마을로 이사 온 오경제 박사는 공통 텃밭, 카풀, 플리마켓 등을 제안하고, 인기 유튜버를 꿈꾸는 윤기와 인기 유튜버 민주 남매가 공유경제에 앞장서면서 바뀌어가는 마을의 모습을 담아낸다.
# 2020 문학나눔 선정 도서
안선모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