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유하기
소통의 기술

기분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

화·스트레스·후회 다스리기

글. 구보은 / 참고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레몬심리 저, 갤리온)

한 사람의 진면목을 보려면 기분이 안 좋을 때를 살펴야 한다는 말이 있다.
기분이 안 좋을 때는 타인과 웃으며 인사하는 아주 쉬운 일조차 해내기 어려운 미션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화, 스트레스, 후회처럼 우리가 흔히 말하는 나쁜 감정들조차 쓰기에 따라 장점이 있다. 이번 호에서는 매일 달라지는 기분에 휘둘리지 않고 이를 내 편으로 만들어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화내기 전에 해야 할 일

크든 작든 일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으면 화부터 내는 사람이 있다. 아마 스스로도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왜 이렇게 많은지, 왜 화를 참을 수 없는지 고민할 것이다. 화가 불쑥불쑥 치미는 순간, 그때를 부드럽게 지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01심호흡을 3번 하라

화가 날 때는 잠시 정신을 차리고 심호흡을 해보자. 숨을 3초간 들이쉬고 2초간 내쉬기를 3번 반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심호흡은 몸에 산소를 고르게 공급해주어 뇌의 온도를 내리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준다. 천천히 심호흡하며 부정적인 감정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을 느껴보자.

02다른 환경에 나를 놓아라

부정적인 감정이 몰려올 때 어떤 환경에 놓여 있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감정에 부정적인 변화가 생겼음을 깨달았다면 당장 자리에서 일어나 밖으로 나가라. 짧은 거리라도 지금의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기분이 훨씬 나아질 것이다.

03일시정지 버튼을 눌러라

화가 나기 직전에 마음속으로 일시정지 버튼을 눌러보자. 그리고 방금 일어난 일을 되새기면서 과연 화를 낼 만한 일인지를 따져보아라. ‘정말 그렇게까지 화가 날 일인가?’ 스스로 몇 차례 묻고나면 대부분은 ‘그렇 게까지’ 화가 날 일이 아니다.

스트레스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

바쁘게 달려가는 현대 사회에서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너무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울과 불안을 만들어내고 건강에도 문제를 일으킨다. 이제라도 스트레스로 부터 자신을 돌보는 일을 시작해보면 어떨까.

01사건과 감정을 세분화하라

최근에 일어났던 일을 모두 떠올려보고 그중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했던 일들을 따로 뽑아내서 기록하자. 목록을 만들 때는 단순히 ‘기분 나빴다’, ‘스트레스 받았다’라고 쓰기보다는 그 일이 내게 주었던 감정이 불안감인지, 열등감인지, 질투심인지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야 한다. 자신이 느꼈던 감정을 하나하나 세분화해 정리하다 보면 그 안에서 스트레스의 근본적인 원인과 해소 방법까지 발견할 수 있다.

02나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라

사람에 따라 어떤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느냐가 다르듯이, 스트레스가 풀리는 방식 역시 모두 다르다. 누군가에게는 달리기일 수 있고, 누군가에게는 수다일 수 있다. 도저히 무얼 해야 스트레스가 풀릴지 모르겠다면 관심사를 넓혀보자. 좋아하는 것들이 많을수록 심리적 압박을 덜 받는다. 그림을 그리거나 식물을 키우는 등 평소에 해보지 않았던 일에 도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어쩌면 이를 통해 새로운 취미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다.

후회를 인생의 무기로 만드는 법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후회를 느낀다. 회사에 지각을 했다고 가정해보자. 회사로 향하는 내내 ‘다른 옷으로 갈아입지 말걸’, ‘조금만 더 일찍 일어날걸’ 머릿속은 온통 후회로 가득 찬다. 이런 상상을 하면서 이미 일어난 사실과 맞닥뜨리기를 회피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일어난 일과 다른 결과를 상상하는 ‘반 사실적 사고’는 오히려 현실의 비극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든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후회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01또 다른 결과를 생각하라

또 다른 가능성이 가져오는 결과, 즉 가상의 나쁜 점들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처음에 입었던 옷을 그대로 입고 나왔다면 갑자기 시작된 폭염에 더 힘들었을 거라고 가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나쁜 결과를 가정하고 나면 마음이 한결 편안해진다.

02후회의 힘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라

후회는 부정적인 감정이지만,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나를 성장시키고 앞으로 내가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한다면, 마음의 여유가 생길지도 모른다.

03후회라는 변수를 고려하라

이 일을 하고 난 후에 후회할 수도 있을 거라고 미리 생각해보는 것이다. 특히 중요한 일을 결정할 때에는 후회라는 요인을 항상 함께 고려하라. 때때로 어떤 일은 하면 잠깐 후회할 수 있지만, 하지 않으면 평생 후회할 수도 있다. 후회의 가능성을 멀리까지 내다보고 결정하자.